• 일반자동차와 전기자동차, 탄소배출 누가 더 많이 하나?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조회 수: 20084, 2011.06.13 16:19:03
  • 전기자동차는 생산 공정에서 일반 자동차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지만 생산부터 폐기까지 전 생애주기(life cycle)를 고려할 때 가솔린차나 디젤자동차 보다 탄소 발자국이 훨씬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Electric_vehicles_at_VTBS.jpg

    © commons.wikimedia.org


    영국의 자문회사 LowCVP에 의해 수행된 연구에서 일반 중형차는 24t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비해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은 21t, 전기자동차는 19t가량을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자동차 생산 공정만을 떼어내 계산하면, 전기자동차 한 대 생산에는 8.8t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만, 일반 자동차 한 대를 만드는 데는 5.6톤의 탄소가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전기자동차는 일생 동안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46%를 도로를 굴러가기도 전에 배출하며, 그 양은 일반 자동차보다 많다는 것이다.


    전기자동차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거의 절반 정도는 배터리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전기 자동차가 저탄소사회의 대안이 되려면, 배터리 생산 공정에서 탄소배출을 줄이거나 국가 전력을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공급해야 한다.


    LowCVP는 더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토요타나 닛산의 선례를 따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이미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태양전지나 풍력발전으로부터 생산된 전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생산 공정에서 배출되는 탄소의 약 75%를 포함하는 현재의 강철을 대체할 수 있는 가벼운 저탄소 소재의 개발도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단순히 자동차 운행 과정만이 아니라 생애주기의 전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의 필요성을 부각시켰다는 점에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김미형 기후변화행동연구소 객원연구위원).

     

     

     

     

엮인글 0 https://climateaction.re.kr/news02/17423/bc6/trackback

댓글 0 ...

위지윅 사용
번호
제목
닉네임
338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0648 2013.07.03
337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2818 2013.05.29
336 기후변화행동연구소 7708 2013.05.28
335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6772 2013.05.12
334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2195 2013.05.06
333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0404 2013.04.23
332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5333 2013.04.22
331 기후변화행동연구소 7279 2013.03.26
330 기후변화행동연구소 6772 2013.03.26
329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5759 2013.03.12
328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1374 2013.03.11
327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5793 2013.02.25
326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0103 2013.02.24
325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2203 2013.02.24
324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3996 2013.02.04
323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2999 2013.02.04
322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1264 2013.01.22
321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3784 2013.01.21
320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0037 2013.01.10
319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1945 2013.01.09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