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DA녹색으로가다] 지속가능한 농업농촌개발을 위한 주요 개념 및 접근법: 지역사회기반 적응 및 자연기반 해법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조회 수: 1684, 2022.12.30 17:29:14
  •  

     

    지속가능한 농업농촌개발을 위한 주요 개념 및 접근법:

    지역사회기반 적응 및 자연기반 해법

     

     

    서울대학교 국제농업기술대학원

    국제농업개발협력 전공 박사과정 서진원

     

    1. 들어가며

     

    기후변화는 개발도상국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수많은 소농민과 주민을 큰 위협에 빠뜨린다. 소농민들은 기온 상승과 변덕스러운 강우로 인한 농작물의 생산성 저하, 이전보다 빈번해진 가뭄 및 홍수로 인한 피해, 갑작스럽게 찾아온 병해충 피해 등 여러 위기를 겪는다. 안정적인 농업활동을 보장해줄 수 있는 인프라가 부재하여 오롯이 자연자원에 의존하여 농업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소농민들은 기후위기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위기 앞의 소농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정부 정책과 사회안전망은 부실하기만 하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기후변화로 인한 위협들이 앞으로 더욱 잦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2. 기후변화 적응 및 지속가능한 농촌개발을 위한 주요 개념 소개: 지역사회 기반 적응(Community-Based Adaptation)과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s)

     

    개발도상국 농촌지역의 소농민과 주민들의 기후위기 대응력을 지원하기 위해서, 앞으로의 농촌개발ODA 사업은 주민 참여적 요소의 이점을 지속해서 강화해 가면서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기후위기 대응 요소를 접목해 가야 한다. 본 글에서는 기후변화 적응 및 지속가능한 농촌개발 영역에서 주목받고 있는 대표적인 개념 2가지, 지역사회 기반 적응(Community-Based Adaptation)과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s, NbS)을 소개하고 그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1. 지역사회 기반 적응

     

    우선, 주민 참여적 접근법은 이전부터 농촌개발의 중요한 접근법으로 자리 잡아왔으며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해결해 가야 하는 현재와 미래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주민 참여적 접근법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활동들을 소개하는 여러 가지 개념 및 원칙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개념으로 지역사회 기반 적응(Community-Based Adaptation, CBA)을 소개하고자 한다. 

     

    CBA는 지역사회와 그 구성원들이 기후 변화로 인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 태세를 갖출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개발도상국에서 기후변화에 가장 취약한 환경 속에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주민들의 적응을 지원해 주고자 하는 개입방법이다(Kirkby et al., 2015). 가장 기본적으로는 지역 주민들이 기후변화의 영향을 분명히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응계획을 스스로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지역주민들이 역량강화 교육을 받은 후에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실행계획(Action plan)을 직접 수립하고 예산을 집행하며 계획을 수행하는 사업요소를 담고 있는 국내 농촌개발ODA 사업들과 맥락을 같이 한다. 다만, CBA는 주민들이 현존하는 여러 문제 중에서도 기후 위기로 인한 피해 경험과 상황, 그리고 향후 예상되는 기후 위기의 위협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예상되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계획을 실행계획 내에 포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안내를 해준다는 점에서 차별점이 있다. 

     

     

    2.2. 자연기반 해법(Nature-based Solutions, NbS)

     

    또 하나의 원칙은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에 있어서 자연자원의 보존 및 활용이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면서 큰 관심을 받는 자연기반 해법(NbS)이다. NbS는 2009년 UNFCCC의 COP 15에서 조명받기 시작한 개념이자 프레임워크로, 2022년 발표된 USAID의 기후전략(USAID Climate Strategy 2022-2030)에서도 5가지 주요 원칙 중 하나로 설정될 정도로 근래 여러 국제개발협력 기관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념이다(USAID, 2022). 

     

    이전부터 환경과 인간사회에 대한 연관성을 중시했지만, 특히 21세기 들어 기후변화가 큰 이슈로 등장하면서 기후변화 적응을 위한 생태계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2005 Millennium Ecosystem Assessment에서는 국제적인 생태계 황폐화가 인간의 웰빙 감소와 연계점이 있다는 강한 근거가 제시되었고, 그 이후 생태계기반적응(Ecosystem-based Adaptation, EbA)이라는 용어가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서비스를 인간사회의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응전략의 일부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EbA의 개념을 토대로 NbS라는 개념이 함께 떠오르며, 자연 보전뿐만이 아닌 인간사회와 자연 모두에 집중하고자 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다.

     

    NbS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점차 더 발전하고 다양해져 왔다. 여러 정의들을 종합해 보면, 결국 NbS는 ‘자연과 생태계의 보호, 관리 및 회복을 통해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 및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특히, 국제자연보전연맹(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 IUCN)에서는 NbS가 해결할 수 있는 6가지 사회적 도전과제로 ‘기후변화, 식량안보, 물 안보, 건강, 재난 위기, 사회경제적 발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3. 주요 접근법의 활용 사례

     

    3.1. CBA의 사례: 녹색기후기금(GCF)의 Scaling up the Use of Modernized Climate Information and Early Warning Systems in Malawi

     

    3.1.1. 프로젝트 개요

     

    유엔개발계획(UNDP)와 말라위 정부는 녹색기후기금으로부터 지원받아 말라위에서 기후 정보와 조기경보 시스템을 활용한 소농민 지원사업을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37개의 홍수관측소와 34개의 기상관측소 설치를 지원하였고, 이 관측소들은 홍수 및 기상 정보의 가동범위를 확장했다. 또한, 이동전화, 출력물 및 라디오 등을 활용하여 기상 및 기후 기반 농업지도 서비스를 농가 단위에 지원하였다(GCF, 2022). 

     

    3.1.2. 프로젝트의 특징: 참여적 농업 기후정보 통합서비스(PICSA)

     

    본 프로젝트의 특징은 또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바로 Participatory Integrated Climate Services for Agriculture(PICSA)라는 사업 모델을 적용한 점이다. PICSA는 기상 관측소 등을 통해서 예측되는 기후 상황 등의 정보를 농민들에게 전달해 주고 이를 기반으로 농민들이 스스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게 지원해 주는 모델이다. 

     

    PICSA 모델은 12가지 단계로 구성되는데, 구체적인 진행방법은 아래 표와 같다.

     

    Table 1.jpg

     

     

    3.1.3. 프로젝트의 성과 및 영향

     

    GCF가 해당 사업을 대상으로 영향평가를 진행한 결과, PICSA 모델은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게 농민들의 기후변화 적응 역량을 강화하는 변화를 일으킨 것으로 나타났다. PICSA교육에 참가한 농민들은 교육 전후를 기준으로 농가 의사결정을 할 때 시기별 기상예보를 활용하는 비율이 증가하였고, 작물의 품종을 결정함에 있어서도 기상예보를 참고하는 농민의 비율이 증가하였다. 또한, 교육 참가 농민들의 연간 옥수수 생산량이 미참가 농민들의 평균보다 약 0.5t/ha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기후변화 적응 과정을 통해 생산량 증가의 성과도 확인하였다. 

     

     

    3.2. NbS의 사례: 국제농업개발기금(IFAD)의 Adaptation for Smallholder Agriculture Program(ASAP)

     

    3.2.1. 프로그램 개요

     

    국제농업개발기금(International Fund for Agricultural Development, IFAD)에서는 기후변화 적응과 완화, 생물다양성과 환경 보호, 그리고 생태계서비스와 농업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NbS의 높은 잠재성을 인지하고 2012년 Adaptation for Smallholder Agriculture Programme(ASAP)이라는 대규모 프로그램을 착수했다. 프로그램은 총 7개 국가(에티오피아, 감비아, 라오스, 니카라과, 니제르, 수단, 타지키스탄)에서 진행되었고, 주요 활동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다.

     

    Table 2.jpg

     

     

    3.2.2. 프로그램의 성과 및 영향

     

     7개 국가에서 진행된 NbS 프로그램의 성과 및 영향은 크게 5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Ankarfjard et al., 2021).

     

    o 기후변화 적응: Landscape Approach 적용

     

    농경지에 나무를 식목하거나 토양 유실을 막는 활동은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과 폭우에 대응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니카라과에서는 커피와 코코아를 심은 농경지에 shade trees를 심어 커피와 코코아 나무가 비정상적으로 뜨거운 온도에 노출되는 것을 막고, 열매 재배를 위한 적정온도를 조절할 수 있었다. 또한, 콩과 식물을 심어 토지를 덮어 토양의 영양분을 공급하고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하였다. 에티오피아에서는 풀과 식물을 활용하여 울타리를 치는 방식으로 강한 폭우로 인한 토양 유실을 방지하였다. 이 외에도 니제르와 수단에서 지역사회 자연자원 관리 활동으로 목초지 복원, 산림 복원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활동들은 가뭄, 폭우 등의 기후위기에도 농촌주민들이 농경지와 자연자원을 보호하며 기후변화에 더욱 효과적으로 적응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o 기후변화 완화: NbS

     

    기본적으로 NbS는 산림과 토양 등의 자연자원을 복원하는 활동들을 수반하기 때문에, 대규모의 탄소를 대기 중으로부터 격리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감비아의 맹그로브 숲 복원 활동이 그 예이고, 키르기즈스탄, 니제르, 수단, 타지키스탄 등에서의 목초지 복원 사업 역시 같은 효과를 가져왔다. 이산화탄소 배출은 기후변화의 가장 큰 요인 중의 하나인데, 토양과 산림을 복원하여 탄소를 대기로부터 격리한다면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o 생태계 복원 

     

    NbS의 활동들은 산림과 토지 등의 자연자원을 보전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니제르에서는 Faidherbia albida라는 나무를 농경지에 심어, 대기 중의 질소를 토양에 고정해 영양분을 공급하는 활동들을 진행했다. 이는 혼농임업(Agroforesty)이라는 농법으로 나무의 뿌리가 토양 유실을 막고, 토양과 작물에 필요한 질소를 효과적으로 공급한다.

     

    o 식량 안보

     

    NbS는 자연자원을 보전하고 작물을 다양화하여 식량 안보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농법을 통해 작물의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주요 곡물뿐만 아니라 과실수 지원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이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과실수나 로컬 수목 지원은 영양 공급뿐만 아니라 과일, 껌, 오일 등 원자재들을 공급하여 가구의 소득원을 다양화하고 소득을 증대시키기도 한다. 

     

    o 사회적 영향

     

    자연자원 관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인 여성들의 참여를 증진하고, 여성들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농법과 자연자원 복원활동을 농부현장학교(Farmer Field School, FFS)와 같은 방식으로 전파하여, 농민과 농민 간 교육내용 전달을 통해 농민들의 농업지식을 향상할 수도 있다.

     

     

    4. 마치며

     

    국내의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도 기후위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제개발협력 전략과 프로젝트 요소에서 기후위기 대응방법 등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지역사회의 기후변화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접근법과 방법에 대해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주민 참여적 접근법을 기반으로 기후변화 적응 역량을 강화하는 CBA와 농촌 지역사회의 자연자원을 보존하고 활용하며 동시에 지역사회의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대응하는 NbS는 현재 국내의 여러 국제개발협력 주체들이 수행하는 농업농촌개발 프로젝트에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이미 현재 수행 중인 여러 프로젝트에서 적용하고 있는 개념이기도 하다. 다만 더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대응 방안과 연계된 접근법들을 명확히 인지하고 현장에의 적용방안을 연구하고 개발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와 근거들을 바탕으로 개입방법을 체계화하고 프로젝트의 주요요소로 적용하여야 한다. 

     

    국내에서도 점차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규모가 커지고 그 주체가 다양해지며 기후 위기와 국제개발협력 간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이에 대한 연구와 프로젝트가 충분히 진행되고 있지 못하다. 특히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개입방법과 효과성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연구와 현장을 연결할 기회들이 충분히 존재하는지 쉽사리 답하기 어렵다. 하지만 기후 위기로 인해 세계 곳곳의 취약계층들이 더욱 큰 위협 앞에 놓여 있는 지금, 여러 국제개발협력 주체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여러 개입 방법과 요소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적용하여 기후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지속가능한 생계(sustainable livelihoods) 구축과 회복탄력성(resilience)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한국국제협력단 (2021). KOICA 분야별 중기전략(2021~2025). 

    한국국제협력단 (2021). 저탄소 전환 ODA 프로그램 이행계획(안).

    허장, 이윤정 (2016). 개도국 농촌개발 위한 새마을운동의 국제적 확산, KREI 농정포커스 제124호, pp. 1-19.

    Ankarfjard, R., Subsol, S. and Harvey Williams, F. (2021). Nature-based Solutions: Key results and lessons learned from IFAD’s Adaptation for Smallholder Agriculture Programme, ASAP Technical Series. Rome: IFAD.

    Field CB, Barros VR, Mastrandrea MD, Mach KJ, Abdrabo MA-K, et al. (2014) Climate Change 2014: Impacts, Adaptation, and Vulnerabi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United Kingdom and New York, NY, USA.

    Green Climate Fund (2022). IMPACT EVALUATION REPORT FOR FP002 - SCALING UP THE USE OF MODERNIZED CLIMATE INFORMATION AND EARLY WARNING SYSTEMS IN MALAWI. 

    Kirkby, P., Williams, C. and Huq, S. (2015). A brief overview of Community-Based Adaptation. working paper. The International Centre for Climate Change and Development. 

    McNamara, K.E. and Buggy, L. (2016). Community-based Climate Change Adaptation: A review of academic literature, Local Environment, 22(4), pp. 443–460. 

    USAID (2022). USAID Climate Strategy 2022–2030. 

     

엮인글 0 https://climateaction.re.kr/news01/1692672/7cf/trackback

댓글 0 ...

위지윅 사용
번호
제목
닉네임
409 기후변화행동연구소 79 2023.01.16
408 기후변화행동연구소 44 2023.01.16
407 기후변화행동연구소 57 2023.01.16
406 기후변화행동연구소 83 2023.01.16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684 2022.12.30
404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44 2022.11.22
403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14 2022.11.20
402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03 2022.11.20
401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95 2022.11.02
400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78 2022.10.31
399 기후변화행동연구소 318 2022.09.05
398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05 2022.08.30
397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51 2022.08.30
396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59 2022.07.01
395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48 2022.06.30
394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47 2022.06.30
393 기후변화행동연구소 324 2022.05.06
392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44 2022.05.06
391 기후변화행동연구소 982 2022.04.29
390 기후변화행동연구소 722 2022.02.28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