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변화행동연구소조회 수: 202, 2022.01.01 13:21:51
-
2021년 마지막 날 공개된, 우리나라 2019년 온실가스 총배출량(7억137만420 톤CO₂eq, 2018년보다 3.5% 감소)을 부문별로 나눠서 시각화했습니다. 역시, 전환 부문(공공전기 및 열 생산)이 약 36%를 배출합니다. 그다음으로는 도로 수송 부문과 철강 부문이 각각 약 14%를 배출합니다.
단, 철강 부문은 외부전기도 많이 쓰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간접배출량까지 더하면 실제로 국가 전체의 20% 가까이 배출하는지도 모릅니다(제1차 금속산업 기준; 박훈, 2021). 그래서 전환 부문의 에너지원 전환이 중요합니다. 도로 수송 부문도 전기차의 비율이 커질수록 전환 부문의 탈탄소화 정도에 따라 전체 배출량(직접+간접)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박훈. (2021). 온실가스 감축 대책, 부문별 간접배출량까지 고려해서 세워야. Klima, 180, 7–16.
번호
|
제목
|
닉네임
| ||
---|---|---|---|---|
8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507 | 2021.09.24 | |
8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26 | 2021.09.27 | |
8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44 | 2021.10.09 | |
8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16 | 2021.10.31 | |
8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00 | 2021.11.10 | |
8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72 | 2021.11.10 | |
8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90 | 2021.11.13 | |
√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02 | 2022.01.01 | |
7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52 | 2022.01.15 | |
7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70 | 2022.02.10 | |
7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5 | 2022.02.22 | |
7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03 | 2022.02.22 | |
7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92 | 2022.03.16 | |
7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95 | 2022.03.19 | |
7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36 | 2022.03.28 | |
7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726 | 2022.04.09 | |
7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303 | 2022.04.14 | |
69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63 | 2022.04.17 | |
6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283 | 2022.04.17 | |
6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48 | 2022.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