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변화행동연구소조회 수: 14397, 2010.11.25 13:23:31
-
자동차가 달리는 중에도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는 신기술이 개발됐다. HaloIPT와 Arup이라는 기업이 함께 개발한 충전 패드는 전기자동차가 위에 올라가기만 해도 자동적으로 충전이 된다. 이 패드에 사용된 전력전환유발장치(Inductive Power Transfer, IPT)는 전동칫솔에 흔히 사용되어 왔던 장치다. 이 장치를 응용해 만든 자석판 위에 전력수용장치(Receiving pad)를 장착한 전기자동차가 올라가면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
IPT 시스템 모식도 (출처: HaloIPT 홈페이지)
이 패드를 주차장에 설치한다고 가정해 보자. 충전을 위해 콘센트를 꽂을 필요가 없다. 약 25cm 폭의 주차선 위에 전기자동차 바퀴를 올려놓기만 하면 밤 새 충전이 된다. 그뿐만이 아니다. 아스팔트 도로에 패드를 깔면 약 40cm 두께도 통과하는 전기의 성질 덕분에 자동차 운행 중에도 계속 충전이 가능하다. HaloIPT에 따르면 최근 이탈리아와 네덜란드에서 성공적으로 시범 운행을 마쳤으며, 기존 플러그-인 충전 방식에 비해 추가비용은 발생하지 않았다.IPT 시스템 장착 차량 운행 상상도(출처: HaloIPT 홈페이지)
현재 전기자동차의 운행 가능거리는 충전 후 100마일(약 160km)정도이다. 하지만 이 기술이 도입되면 전기자동차는 패드가 깔려있는 곳이면 어디든 갈 수 있게 된다. 또한 배터리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디자인이 자유로워지고 차체의 무게가 감소한다는 이점도 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유선 전화에서 핸드폰과 와이파이로의 이동”과 같은 변화가 자동차에서도 일어날지도 모른다(기후변화행동연구소 김진아 연구원).
번호
|
제목
|
닉네임
| ||
---|---|---|---|---|
13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858 | 2011.01.25 | |
129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064 | 2011.01.24 | |
12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965 | 2011.01.14 | |
12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0461 | 2011.01.10 | |
12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6790 | 2011.01.10 | |
12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9226 | 2011.01.10 | |
12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8719 | 2011.01.10 | |
12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673 | 2010.12.08 | |
12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7754 | 2010.12.08 | |
12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2889 | 2010.12.08 | |
12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2206 | 2010.11.25 | |
√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4397 | 2010.11.25 | |
11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939 | 2010.11.25 | |
11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689 | 2010.11.25 | |
11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2845 | 2010.11.25 | |
11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8439 | 2010.11.25 | |
11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844 | 2010.11.25 | |
11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738 | 2010.11.25 | |
11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9686 | 2010.11.25 | |
11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3868 | 2010.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