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변화행동연구소조회 수: 17544, 2011.10.23 23:59:22
-
건물 옥상 위의 태양광 패널은 지상의 태양광 설비보다 더 좋은 인상을 주기 마련이다.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야를 건물 옥상에만 고정시킬 필요는 없다. 일정한 면적만 확보된다면 태양광 패널은 숲이나 들을 희생시키지 않고도 어디에서든 설치가 가능하다.
최근 영국 런던의 템스 강 빅토리아 철교 위에는 태양광 모듈 4400여개가 지붕 형태로 설치되고 있다. 1,103MW(메가와트) 용량의 태양광 지붕 바로 아래에는 기차역 블랙프리아스(Blackfriars) 역이 새롭게 단장을 한 후 문을 열게 된다. 이 역은 열차 환승조건을 개선해 콩나물시루 같던 기차로 출퇴근하던 사람들에게 숨통을 틔워줄 전망이다. 교량과 역사의 수리와 태양광 패널 설치는 네트워크 레일(Network Rail Limited)이 맡았다.
사진: Sanyo
증기기관 시대인 1886년에 건설돼 125년의 나이를 자랑하는 빅토리아 철교는, 블랙프리아스 역사(驛舍)를 떠받치는 기초 역할을 하게 된다. 역사 지붕을 덮을 태양광 모듈의 면적은 약 6000㎡. 런던 최대의 태양광 설비이자 세계 최대의 태양광발전 교량으로 기록될 것이 확실하다. 연간 전력 생산량 약 90만kWh는 신 역사가 소비할 에너지의 절반 정도이며, 이산화탄소 감축효과는 연간 511톤으로 추정된다. 역사에는 자연조명용 광 파이프와 빗물이용시설도 설치될 예정이다.
블랙프리아스 역사의 개축은 네트워크 레일의 ‘Thameslink'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이 프로그램은 베드포트(Bedford)에서 런던을 거쳐 런던 외곽의 브라이튼(Brighton)으로 가는 장거리 열차를 운행하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블랙프리아스 역사가 단장을 마치면 시간당 24대의 열차가 런던 중심부를 통과할 수 있게 된다. 공사는 2012년 여름까지 완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기후변화행동연구소 최도현 연구원).
번호
|
제목
|
닉네임
| ||
---|---|---|---|---|
21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334 | 2011.02.21 | |
21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327 | 2011.02.15 | |
21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750 | 2011.02.15 | |
21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077 | 2011.02.06 | |
21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6319 | 2011.02.06 | |
21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858 | 2011.01.25 | |
21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064 | 2011.01.24 | |
21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8818 | 2011.01.17 | |
21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965 | 2011.01.14 | |
209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8441 | 2011.01.11 | |
20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633 | 2011.01.11 | |
20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5051 | 2011.01.11 | |
20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4036 | 2011.01.10 | |
20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0461 | 2011.01.10 | |
20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6790 | 2011.01.10 | |
20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9226 | 2011.01.10 | |
20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8719 | 2011.01.10 | |
20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3158 | 2011.01.10 | |
20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1673 | 2010.12.08 | |
199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10355 | 2010.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