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변화행동연구소조회 수: 204, 2022.01.01 13:21:51
-
2021년 마지막 날 공개된, 우리나라 2019년 온실가스 총배출량(7억137만420 톤CO₂eq, 2018년보다 3.5% 감소)을 부문별로 나눠서 시각화했습니다. 역시, 전환 부문(공공전기 및 열 생산)이 약 36%를 배출합니다. 그다음으로는 도로 수송 부문과 철강 부문이 각각 약 14%를 배출합니다.
단, 철강 부문은 외부전기도 많이 쓰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간접배출량까지 더하면 실제로 국가 전체의 20% 가까이 배출하는지도 모릅니다(제1차 금속산업 기준; 박훈, 2021). 그래서 전환 부문의 에너지원 전환이 중요합니다. 도로 수송 부문도 전기차의 비율이 커질수록 전환 부문의 탈탄소화 정도에 따라 전체 배출량(직접+간접)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박훈. (2021). 온실가스 감축 대책, 부문별 간접배출량까지 고려해서 세워야. Klima, 180, 7–16.
번호
|
제목
|
닉네임
| ||
---|---|---|---|---|
20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584 | 2021.01.04 | |
20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584 | 2024.01.04 | |
20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592 | 2019.07.16 | |
20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594 | 2016.12.26 | |
20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00 | 2018.06.12 | |
20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02 | 2016.08.16 | |
20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03 | 2016.10.24 | |
199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10 | 2018.08.02 | |
19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16 | 2024.03.20 | |
19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23 | 2017.05.15 | |
19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28 | 2017.02.14 | |
19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41 | 2018.12.27 | |
19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64 | 2016.09.03 | |
19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75 | 2017.03.07 | |
19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77 | 2024.03.21 | |
19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698 | 2020.07.07 | |
19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703 | 2018.07.11 | |
189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713 | 2019.11.20 | |
18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715 | 2017.02.14 | |
18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716 | 2021.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