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변화행동연구소조회 수: 204, 2022.01.01 13:21:51
-
2021년 마지막 날 공개된, 우리나라 2019년 온실가스 총배출량(7억137만420 톤CO₂eq, 2018년보다 3.5% 감소)을 부문별로 나눠서 시각화했습니다. 역시, 전환 부문(공공전기 및 열 생산)이 약 36%를 배출합니다. 그다음으로는 도로 수송 부문과 철강 부문이 각각 약 14%를 배출합니다.
단, 철강 부문은 외부전기도 많이 쓰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간접배출량까지 더하면 실제로 국가 전체의 20% 가까이 배출하는지도 모릅니다(제1차 금속산업 기준; 박훈, 2021). 그래서 전환 부문의 에너지원 전환이 중요합니다. 도로 수송 부문도 전기차의 비율이 커질수록 전환 부문의 탈탄소화 정도에 따라 전체 배출량(직접+간접)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박훈. (2021). 온실가스 감축 대책, 부문별 간접배출량까지 고려해서 세워야. Klima, 180, 7–16.
번호
|
제목
|
닉네임
| ||
---|---|---|---|---|
24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388 | 2021.02.04 | |
24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391 | 2020.07.07 | |
24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394 | 2019.11.20 | |
24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399 | 2020.09.15 | |
24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00 | 2017.01.20 | |
24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01 | 2021.11.10 | |
24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06 | 2019.07.17 | |
239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09 | 2023.09.26 | |
23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15 | 2021.04.22 | |
23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17 | 2020.09.16 | |
236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18 | 2022.11.06 | |
235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23 | 2023.09.21 | |
234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31 | 2019.10.21 | |
233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32 | 2019.12.04 | |
232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34 | 2020.06.11 | |
231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40 | 2018.11.29 | |
230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40 | 2020.04.16 | |
229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46 | 2019.08.16 | |
228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53 | 2020.06.05 | |
227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 460 | 2019.08.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