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남수조회 수: 109, 2024.03.25 23:20:09
-
안녕하세요?
2기 기후책읽기모임 1회를 무탈하게 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용 길잡이님과 함께 책 내용을 공유하고 질의 응답을 마친 뒤에 소모임을 했습니다.
아마도 앞으로 몇 주 동안은 어떤 소모임을 하면 좋을지, 또는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상의를 하실텐데요.
저는 오늘 임시로 만든 방 중에 '기후변화와 교육'을 제목으로 단 소모임에 들어가서 임시로 사회를 맡게 되어 짧막하게 기록을 남겨봅니다.
우리 소모임에는 영월, 수지, 용인, 화성, 속초, 부천, 김포, 서울 각지에서 열일곱 분이나 오셨습니다.
하시는 일도 말씀을 해 주셨는데, 초중고등학교 (과학)선생님들이 가장 많으셨습니다. 또 환경, 자원순환, 제로웨이스트, 지질 박물관, 해양 보호 등을 주제로 직간접적으로 교육에 관여를 하고 계셨습니다. 그림과 영상 편집 등 예술 활동을 하시면서 환경 활동을 하시는 분도 오셨구요.
각자 소개 후 소모임에 대한 생각도 함께 나누었는데요. 1) 청소년들의 기후 행동을 돕거나 촉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기, 2) 소모임 회원들이 한 주에 하나씩 기후 행동하고 모여서 경험 나누기, 3) 기후변화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말하는 방법 생각해보기(좋은 사례나 기관, 그룹 소개) 등을 소모임에서 해 보면 좋겠다고 제안을 주셨습니다. 물론 오늘은 임시로 이 방에 들어왔는데, 다음에는 다른 소모임에 돌아다녀 볼 생각이라고 말씀하신 분들이 계셨구요.
해서 일단 이렇게 결정했습니다.
1) 다음 주에도 같은 제목으로 소모임을 연다.
2) 오늘 제안된 세 가지 내용 중 하나라도 더 깊게 또는 확장해서 생각해본다.
3) 새로운 주제를 생각해본다.
다른 소모임은 벌써 방장을 뽑으셨다고 합니다. 다음 주에는 이 소모임에도 방장님이 등장하시기를 고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