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에서 가장 작은 집, '에코 큐브 하우스'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조회 수: 17804, 2011.07.19 15:37:11
  • 창의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에너지 소비 구조를 두루 갖춘 1인 주택이 등장했다.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3m가량 되는 이 작은 '큐브 하우스'에는 작은 식당 겸 거실과 주방, 세탁실, 옷장, 샤워부스, 화장실은 물론 복층 구조의 침실이 딸려있다.

     

    eco-cube.jpg

    The Cube in St Andrew's Square, Edinburgh, as part of the Edinburgh Science Festival, 2011, 출처: www.cubeproject.org.uk/


     

    영국에 세워진 이 작은 집의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은 전기를 만들어낸다. 쓰고 남은 전기를 전력회사에 판매하면 매년 1,600달러의 수입을 기대할 수도 있다. 이 주택을 설계한 마이크 페이지(Mike page)박사는 '큐브 하우스'의 환경 요소만큼이나 심리적인 측면에 주목한다.


    "이 작은 집은 이미 우리 생활에 응용되고 있는 기술로 지어졌고, 가격 면에서도 매우 합리적입니다. 그런데 왜 사람들이 여기에서 살지 않을까요?“
     
    '좀 더 넓은 집'에서 살기를 바라는 우리들의 욕구가 아직은 이러한 신개념 소형 주택과 맞아떨어지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머지않은 미래에 90억 인구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지구에서 살아가려면 주거방식도 변화할 수밖에 없다.

     

    작지만 똑똑하고 혁신적이며 미적인 요소까지 갖춘 이런 작은 집에서 살아가는 것이 필수인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는 뜻이다(기후변화행동연구소 이윤주 연구원).

     

     

엮인글 0 http://climateaction.re.kr/news02/18698/1c3/trackback

댓글 2 ...

  • 이승민

    2011.07.20 16:20

    와우~ 매력적인 집입니다!

    쇼파 아래까지..구석구석 야무지게 수납공간도 만들어 놓으셨네요.

    외관도 실내 구조도 모두 참으로 멋진 Zero house네요.

    우리나라에도 이런 집이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죠.

    (그런데 합리적인 가격이란 어느 정도일까요? ^^)

  • 기후변화행동연구소

    2011.07.22 11:56

    글쎄요...

    요즘 우리나라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땅콩집이 4억이 조금 안 되는 수준이라고 하던데...

    저희도 궁금해서 가격을 찾아보니 52,000(약 9,000만원)파운드라도 합니다.

    하지만 영국 내에서 제작되는 경우를 가정한 것이고, 아직까지 대규모 제작 시설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상용화되었을 경우에는 가격이 더 저렴해 질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대지 비용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위지윅 사용
번호
제목
닉네임
기후변화행동연구소 17804 2011.07.19
태그 취소